관리력 마무리.
3. 시스템화
인간관계 중심이 아닌 방식으로 일을 진행하는 방법을 구축하는 것.
경영의 안정성을 더하기 위해서 시스템화 해야 한다.
사장은 회사의 영속성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영속성을 위해 미래를 창조하는 일에 전념하기 위해 일상 업무를 하지 않아도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시스템화 3단계 : 분류 > 시스템화 > 관리
시스템의 5가지 요소 : 무엇을, 누가, 언제, 어떻게, 확인방법
좋은 시스템을 만드는 최대 요령은 '사람을 믿지 않는 것'이다.
5가지 요소를 명확히 한 모형을 작성한다. 직원에게 나누어주고 시스템의 개선안을 제출하면 보상을 해줘야 한다.
'회사=상품'이라 보고 시스템화를 해야한다.
4. 투자와 위기관리
투자란 '수익을 예상해 돈/ 시간/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경영에 관한 비용은 전부 투자로 다뤄야 한다. 따라서 사용한 돈이 '어떤 수익으로 이어지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익을 재 투자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적은 돈을 쓸때도 '수익은 뭘까' 하고 늘 자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사장인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다. '사장의 능력 = 회사의 성장력. 지속력'임을 명심하자.
자신의 사업에 재투자해서 규모와 안정성을 높이거나 가치 창조 능력 자체를 높여야한다.
재투자 선택지 : 개발투자(상품 가치 향상), 광고투자(인지력.영업력 향상), 교육투자(팀의 능력 향상), 설비투자(생산성 향상)
환원이라는 재투자와 우선순위 : 1.고객 2.직원 3.거래처,협력회사 4.경영자 5. 사회 6. 주주
위기관리를 위한 주의사항
1. 100-1 = 0 : 한번의 실수가 사업 전체를 망치는 것을 유의
2. 범죄의 여지는 없는가?
3. 연대보증인이 되어 있지 않은가?
4. 고객 한명에 대한 의존도가 26퍼센트 넘는가?
5. 낮은 이익률에 만족하고 있는가? : 10퍼센트 이상을 목표로 하자.
6. 유혹을 경계하고 있는가?
7. 가장 믿을 수 있는 자산인 '현금'과 '신용'을 가져야 한다.
8. 4가지 무책임을 허용하나? : 돈, 시간, 대인 관계, 감정
9. 부외 자산을 갖고 있는가? (사장의 예금, 생명보험 환급금 등)
10. 고객 불만을 키우고 있지 않은가? : 회피하지않는다. 반발하지 않는다. 보고한다. 움직인다.
11. 억지부리는 고객에게 'NO'라고 말할 수 있는가?
12. 철수라인이 정해져 있는가?
13. 자본 정책을 마련했는가? (자사 주식)
14. 전문가 팀을 갖고 있는가?
15. 세금은 잊지 않고 있는가?
16. 내일 매상이 정해져 있는가?
17. 현금 장사를 하고 있는가?
18. 자사의 변화를 보는가?
19 . 숫자에서 도망치지 않는가?
20. 성장의 끝을 염두하고 있는가?
21. 고객과 회사의 접점을 쌓고 있는가?
22. 10원의 중요성을 느끼는가?
23. 진짜 위험한 상태를 아는가? : 내가 왜 성공하고 실패했는지 모르는 상태
24. 리스크의 원흉은 누구인가? : 회사 성패 90% 사장이 결정한다. 능력을 키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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